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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사이트 관리 기능이 변경됩니다."
2023년 2월 20일 밤11시경, GoogleAdsense로부터 무슨 말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메일을 받으셨나요?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경된다."
"하위 도메인을 없애겠다."
"광고개재나 수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뭔가 줬다 빼앗는 이 구절들로 혼돈이 많으신가요? 걱정이 많으신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 탭? 하위 도메인?
우리가 받은 메일에서 가장 눈에 잘 보이는 단어가 무엇이었나요? 네, "사이트 탭" 그리고 "하위 도메인"입니다. 먼저 단어공부부터 해볼까요?
사이트 탭
구글 애드센스의 '사이트 탭'은 광고 수익 창출을 위해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탭에서 우리처럼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각 사이트의 광고 단위를 생성하고, 광고 수익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탭에서 추가한 각 사이트는 각각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각 사이트마다 광고 단위를 만들거나 광고 수익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
그럼 하위 도메인은 무엇일까요? 하위 도메인은 말 그대로입니다. 기존 도메인에 가지가 쳐진 하위 도메인으로, 기존 도메인 뒤에 '.'으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blog.example.com"에서 "example.com"은 기존 도메인이고, "blog"는 하위 도메인입니다. "blog"라는 도메인을 추가함으로써, "example.com"과는 별개의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구글에서 온 메일에 첨부된 사진을 보면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하위에 2개의 하위 도메인(subdomains)이 있다는 뜻입니다.
왜 하위 도메인을 운영할까요?
그럼 왜 하위 도메인을 운영할까요? 구글 애드센스에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면 기존 도메인의 인기와 신뢰도를 이용하여 새로운 사이트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여 여러 사이트에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면, 개별적으로 광고 수익을 관리하거나 광고 단위를 만드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위 도메인은 기존 도메인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여 여러 사이트를 관리할 경우, 각 사이트마다 별도의 콘텐츠와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으로 광고 수익 창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을 삭제? 걱정마세요!
아니, 그런데 하위 도메인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는 메일을 받다니, 깜짝 놀라셨죠?
우리나라가 아니라 영어권 나라에서 온 메일에서는 뭐라고 왔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we're making the Sites tab in AdSense more user friendly and removing the subdomains feature"
(AdSense의 사이트 탭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고 하위 도메인 기능을 제거합니다.)
파파고에서 번역하면 우리가 아는 그 내용이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제가 강조해 놓은 'feature'라는 단어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번역에서는 '하위 도메인 기능'이라고 이야기하지만, feature는 '형태'나 '양식'이라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즉, '하위 도메인 형태'를 제거하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형태만 제거하고 어떻게 한다는 것일까요? 아래에 이어서 나와 있습니다.
"위에 정의된 하위 도메인에 제공되던 차단 관리 기능은 도메인 수준으로 승격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과 subdomain.example.com에 차단 관리 기능을 구성했다면 이러한 설정의 조합이 example.com에 적용됩니다."
위 사진에서 'website.blogspot.com'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하위 도메인도 이제 사이트 탭에서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끔 승격시킨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메일의 내용처럼 광고 개재나 수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요즘 우리들이 자주 쓰는 문장처럼 "오히려 좋아"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하위 도메인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하위 도메인을 운영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신경 안쓰셔도 좋습니다. 오히려 이런 정보를 얻으셨으니 추후에 하위 도메인 운영도 공부해 볼 기회가 되셨네요^^.
마치며
하위 도메인 삭제 이슈에 대해서 이해가 가셨나요? 기존 도메인만 운영하시면서 하위 도메인의 존재조차 몰랐던 분들은 이게 뭔가 싶으셨겠습니다. 하위 도메인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깜짝 놀라셨을거구요. 아마도 영문으로 작성된 메일의 번역 과정에서 약간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ChatGPT의 등장으로 의사결정 하나하나가 신중해야 하는 구글의 입장에서 사용자들을 밀어내는 판단을 절대 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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